최신기술 동향

홈페이지 정보마당 최신기술 동향
메타표면 거울 구조로 OLED 해상도 한계를 넘다 글보기
메타표면 거울 구조로 OLED 해상도 한계를 넘다
대표 URL https://science.sciencemag.org/content/370/6515/459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0.11.05 조회수 764

삼성 종합기술원과 미국 스탠퍼드 공동 연구팀은 메타표면을 이용해 OLED 의 밝기와 해상도를 모두 향상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OLED 바닥에 다양한 두께와 높이를 가진 나노 원기둥 구조의 메타표면 거울을 임프린트 방식으로 제작했다. 원기둥 구조의 두께와 높이를 조절하면 OLED가 내는 빛을 원하는 색으로 반사한다.

현재 OLED는 디스플레이는 백색 OLED에 칼라필터를 넣는 방식과 유기물을 사용하여 RGB 색상을 내는 방식으로 발전해왔다. 두 방식은 각각 밝기가 낮아지거나 해상도가 낮아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눈에 근접해서 사용하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는 인치당 수 천 화소 이상의 해상도가 필요한데 현재 기술로는 구현하기 어렵다.

이번 연구에서는 칼라필터 대신 메타표면 거울을 설치해서 밝기는 칼라필터 대비 두 배 밝고 화소수는 1만 개 이상으로 늘렸다. 이 기술은 특히 AR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초고화소 장치 상용화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Metasurface-driven OLED displays beyond 10,000 pixels per inch,  Science

[담당자: 강보영(bykang@kimm.re.kr, 7649)]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