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술 동향

홈페이지 정보마당 최신기술 동향
변형 속도에 의존적인 기계적 메타물질 글보기
변형 속도에 의존적인 기계적 메타물질
대표 URL https://advances.sciencemag.org/content/6/25/eaba0616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0.08.05 조회수 820

기계적 메타물질은 대개 희귀하고 심지어 전례 없는 새로운 특성과 기능을 가지도록 설계된다. 대부분 이전 설계의 기계적 메타물질은 준정적 특성의 기계적 거동을 나타내는 반면에, 델프트 공과대학교 S. Janbaz 교수팀은 변형 속도에 의존적인 기계적 메타물질을 소개했다. 주요 아이디어는 변형 속도 의존도가 매우 다른 두개의 빔을 측면으로 부착해 단일 이중빔으로 작동시키는 것이다. 계산모델을 통해 좌굴 방향에 대한 변형 속도 의존 제어의 신뢰성에서 이중 빔의 형태, 종횡비, 의도적으로 도입된 결함을 포함한 기하학적 설계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변형 속도에 의존적 거동을 나타내는 구조와 소프트 메커니즘이 이중빔을 구조 요소로 사용하여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오그제틱 거동 또는 기존 거동으로 바뀌는 변형 속도에 의존적인 전환, 음의 점탄성, 그리고 변형 속도에 의존하여 시계(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축 변형은 소프트 로보틱스, 웨어러블 의료 장치와 유연 전자소자의 개발을 포함하는 다양한 영역에서 응용분야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Strain rate-dependent mechanical metamaterials, Science Advances, 6, eaba0616 (2020)

[담당자: 원세정(sjw@kimm.re.kr, 7899)]

위로 가기